X
2020-01-28

청력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

청력 검사는 청력을 개선하고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청력 검사가 왜 중요한지 다음에서 함께 살펴봅시다.

청력 검사는 특히 나이가 많거나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필수적입니다. 신체 부위 중에서 귀는 매우 섬세하고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손상될 확률도 높습니다. 청력 검사를 통해 청력에 이상이 없는지 조기에 발견하고 더 나아가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청력 검사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 걸까요?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청력 검사는 의료 검진의 한 종류로써 청각 전문가에게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청력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기도 하고, 청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받기도 합니다. 청력 검사를 진행하는 목적에 따라 검사를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항목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청력 검사는 이비인후과에서 받을 수도 있지만 보청기를 판매하는 전문점과 일부 안경점이나 약국에서도 가능합니다. 청력 검사를 통해 청각 전문가들에게 문제를 진단받고 개선책을 모색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청력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일반적으로 청력 검사는 양쪽 귀에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착용하고 그 헤드폰이나 이어폰에서 나오는 소리를 얼만큼 잘 들을 수 있는지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 때, 정확한 측정을 위해 주파수 및 볼륨의 크기를 달리하여 여러 다양한 소리가 주어집니다. 또한, 한 쪽 귀가 잘 들리지 않는 ‘편측성 난청’을 검사하기 위해 귀 한쪽씩 검사를 따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청력 테스트를 무료로 받아볼 수도 있나요?

직접 병원이나 센터에 가지 않아도 시그니아에서 제공하는 무료 청력 검사 기능을 활용하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검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검사 결과 난청의 정도가 경미하지 않거나 귀 문제로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들은 청각 전문가와 직접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청력 검사 결과 읽는 방법

청력 검사를 통해 개인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볼륨과 높낮이를 측정합니다. 이 정보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청력도라고 하며, 청력도의 가로축은 소리의 높낮이를 뜻하는 주파수(Hz)를, 세로축은 소리의 강약을 구분하는 강도(dB)를 의미합니다. 청력도를 통하여 난청이 심한 정도를 이해할 수 있고, 보통 평균 청력 역치가 25이하일 경우 정상으로 판별됩니다.

아래는 난청의 정도에 따른 평균 청력 역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 경도: 26-40 dB

– 중도: 41-55 dB

– 중고도: 56-70 dB >

– 고도: 71-90dB

– 심도: 91-11 dB

시그니아의 무료 청력 검사를 지금 바로 이용해 보세요. 현재 자신의 청력에 문제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난청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앞으로도 보청기와 귀 건강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가 매주 올라올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