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03-02

태그

보청기에서 삐-소리가 나요!

보청기에서 나오는 삐-하는 휘파람 소리를 경험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피드백이라 불리우는 이 소리는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 나타나는 신호음입니다. 피드백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사실 그 원인만 알면 해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일부는 보청기를 수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밖 나머지는 몇 가지 간단한 조정만으로도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귀 속에 꽉 막힌 귀지

보청기는 외부 소리를 증폭시켜 귀 속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소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밖으로 다시 튕겨져 나가 보청기로 입력되면서 피드백을 발생시킵니다. 귀 안에 귀지가 가득 차 있으면 소리가 지나는 통로가 막혀 소리가 제대로 전달되기 어렵습니다. 이를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 보청기가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비인후과나 청각 전문 센터에 방문하여 안전하게 귀지를 제거하고 주기적으로 보청기의 리시버 혹은 환기구가 막히지 않았는지 점검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르지 않은 보청기 착용

보청기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귀와 보청기 사이에 틈이 생겨 이 틈 사이로 고막에 반사된 소리가 바깥으로 빠져나와 마이크에 다시 입력되기 때문에 피드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보청기를 뺐다가 다시 착용해 보거나, 리시버를 귀 안 속 더 깊숙이 넣어보세요.

 

이어몰드 / 이어튜브 다시 맞추기

귀의 모양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달라집니다. 이로 인해 초기에 자신의 귀에 맞춰 제작했던 이어몰드가 더 이상 맞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고, 이렇게 착용이 헐거워진 이어몰드는 소리가 새어나가 보청기에서 피드백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선 청각 전문 센터에 방문하여 이어몰드나 이어튜브를 새로 맞춤 제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너무 큰 볼륨 크기

보청기의 볼륨이 너무 높아도 피드백이 발생합니다. 보청기에서 발사하는 출력이 강할수록 반사되는 음의 압력도 커지기 때문에 피드백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런 경우 보청기의 볼륨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

모자나 스카프 등으로 귀를 덮어도 피드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에서 발생하여 환기구 등의 구멍으로 방출되던 반사음이 모자 등의 장애물에 반사되어 다시 마이크에 입력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보청기 착용 시 가급적 모자나 스카프의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고, 보청기의 볼륨을 낮추는 것 또한 피드백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과 포옹을 하는 것도 짧은 삐-소리나 피드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보청기에서 발생하여 반사된 소리가 모자와 스카프같이 외부인에 의해 반사되어 다시 마이크로 돌아오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보청기에서 피드백이 발생하게 되면 심각하게 걱정할 수도 있는데 보통 큰 일이 아니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피드백은 종종 발생하는 현상이며 대개의 경우 해결 가능합니다.

 

보청기에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거나 문제가 있다면 시그니아에서 제공하는 전국 센터 찾기 기능을 활용하여 가까이 위치한 시그니아 전문 센터에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