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04-08

태그

이명은 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우리의 뇌는 끊임없이 주변 환경에 적응합니다. 새로운 경험을 접하면서 새로운 신경회로를 개발하고 그에 따라 변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과연 뇌의 적응에 따른 모든 변화가 우리 몸에 이로울까요?

이명 증상이 발생하면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앞서 말한 ‘뇌의 적응’에 기인합니다. 이명이 있으면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좀 더 편안해지고자 우리의 뇌는 그 불편한 이명 증상에 적응합니다. 이것이 이명으로 인한 불편함을 낮춰줄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건강에 좋기만 한 것은 결코 아닙니다.

 

이명이 뇌에 가져오는 변화

이명 환자들의 MRI를 촬영해 보면 다들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이명은 뇌의 일부인 설전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설전부는 배측주의신경망(dorsal attention network)과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mode network)라 불리는 뇌의 다른 두 영역과 연결되어 있는데,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mode network)가 휴식을 취하거나 멍 때릴 때 활성화되는 반면, 무언가에 집중할 때에는 배측주의신경망(dorsal attention network)이 활성화됩니다.

주변 소음 등이 없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 뇌는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mode network)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조정하며, 이 시스템 덕분에 우리의 뇌는 과부화에 걸리지 않고 온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명이 발생한 경우 뇌는 이명 특유의 울림음에 계속해서 집중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mode network)로 전환되지 못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어려워지고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정신 건강에 해롭습니다.

 

신경 변화에 의한 영향

우리의 뇌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소한 일에 집중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가끔씩 명상이나 휴식을 취해야지만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밤낮으로 끊임없이 들리는 이명소리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계속된다면 심리적, 육체적으로 피로를 느끼고 불면증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명을 겪는 사람들 중에서 그 증상을 무시하거나 회피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시끄러운 음악을 듣는 것이 이명 증상을 일시적으로 해소시켜줄 수 있으나 그것이 점차 반복되다 보면 오히려 이명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명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실제로 다양한 이명 치료법이 존재합니다.

 

이명, 개선하는 방법

대부분의 이명 치료 방법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명을 완전히 해결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무력감과 좌절감에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일상생활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이명 치료 방법의 한 예로 ‘이명 마스커’가 있습니다. 이명 마스커는 백색 소음을 발생시켜 대화 소리나 주변 소리를 놓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을 자주 접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에겐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명 마스커는 온전한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휴식 외에도 공부, 근무, 독서 중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에 나오는 ‘보청기’도 난청으로 인한 이명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리가 없으면 이명 증상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는데, 보청기는 소리를 더 잘 듣게 해줌으로써 이명 소리에 잠식되지 않게 해줍니다.

 

이명 마스커나 이명 완화 기능이 탑재된 보청기에 대하여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시그니아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다른 게시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또는 시그니아에서 제공하는 전국센터찾기 기능을 활용하여 가까이 위치한 전문 센터의 청각 전문가와 직접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출처 : https://www.hear-it.org/tinnitus-causes-changes-b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