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어떤 동물이 청력이 좋은지, 궁금하신가요?

좋은 청력이란 상대적인 것으로 소리를 잘 듣는 사람이 있는 반면,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있습니다.
인간은 다른 생물들처럼 소리를 잘 들을 수 없지만, 20Hz~20,000Hz의 비교적 넓은 범위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물들은 효과적으로 사냥을 하거나, 사냥을 당하지 않고 피할 수 있도록 인간이 들을 수 있는 범위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소리를 듣기 위해 진화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좋은 청력을 가진 동물들과 왜 그들의 청력이 발달하게 되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박쥐

많은 박쥐들은 장님으로 태어나지만, 그들의 청력은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박쥐들은 서로 식별하기 위해, 그리고 의사소통과 먹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반향 위치를 측정하기 위해 청력을 사용합니다.
박쥐들의 입에서 나오는  찍찍거리는 소리는 다양한 표면에서 튕겨 나와 다시 박쥐에게 반사됩니다. 박쥐들은 메아리가 된 소리를 듣고, 비행하는 동안 방향을 잡기 위해 다시 청각을 사용합니다.

두 번째, 나방

박쥐의 주식인 나방은 귀가 없지만 청력이 예민하게 발달되어 있으며, 박쥐가 나방을 찾는 것을 피하기 위해 초고주파를 이용합니다.
나방은 청각과 위장술을 통해 포식자를 피하는 자연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개

만약 개의 휘파람 소리를 들어보신적 있나요? 개들은 사람보다 훨씬 더 잘 듣습니다.
개들은 인간의 범위를 벗어난 주파수의 소리를 들을 수 있고, 그 소리에 반응을 잘 합니다. 토끼가 풀밭에서 바스락거리는 소리,
사람들의 발걸음, 열쇠가 딸랑거리는 소리, 그리고 음식이 그릇에 부딪히는 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고양이

개와 마찬가지로 고양이는 애완동물이 되기 전에 사냥꾼이었으며, 발달된 청각이 그 증거이지요.
45~64,000Hz를 들을 수 있어 엄청난 청력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는 개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귀를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고
주위의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고양이가 동물계에서 최고의 사냥꾼으로 널리 알려진 이유입니다.

다섯 번째, 말

말은 주로 동물들의 사냥감이었기 때문에 청력이 발달되었습니다. 잠재적인 위험을 경계하기 위해 망을 보는 말의 청력에 의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멀리 떨어진 곳의 소리를 찾아내고 식별하는데 능숙해야 하지요.
이러한 이유로, 말은 귀를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고 큰 소음을 피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비둘기

비둘기는 인간이 들을 수 없는 훨씬 낮은 소리인 초저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지진, 화산, 그리고 폭풍도 포함되는데, 비둘기는
자연 재해와 폭우를 미리 인지하여 안전한 곳을 찾아 가기도 합니다. 이 능력은 좋은 네비게이션의 역할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둘기가 전서구(주로 군용 통신에 이용하기 위해 훈련된 비둘기)로 사용되었습니다.

자, 시그니아와 함께 알아본 청력 좋은 6가지 동물을 살펴보았다면,
이제 나의 청력도를 알아보세요!

나의 청력도가 궁금하다면 청력테스트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그니아의 온라인 청력 테스트는 전문적인 청력 진단 필요여부에
대한 근거 자료가 될 수도 있으며, 본인의 청력도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그니아의 온라인 청력 테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