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02-10

태그

보청기, 얼마나 오래 착용해야 하나요?

보청기를 착용하는 많은 분들이 보청기를 얼마나 오래 착용하고 있어야 하는지 궁금해 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선택이지만, 보청기를 사용하는 시간을 1시간, 2시간 점차 늘려 나중에는 하루 종일 착용하는 과정이 일반적입니다.

보청기 착용자 중 활발하게 사회 활동을 하는 사람들일수록 보청기를 더 자주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제 막 보청기를 착용하기 시작했거나 앞으로 좀 더 많이 착용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보청기 착용 시간을 늘리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새로운 기술을 익히거나 운동을 배우듯이 보청기를 착용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여 한 단계씩 차근차근 밟아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보청기를 착용하기 시작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에는 갑자기 크게 들리는 소리에 당황하곤 합니다. 초반에는 뇌가 새로운 소리를 올바르게 처리하기까지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보청기를 하루 종일 착용하기 어렵다고 하더라도 낙담할 필요가 없습니다. 새로운 소리를 듣는 것에 점점 익숙해지면서 착용 시간을 늘려 나가는 것에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하루 종일 끼고 있어야 하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확실히 결론짓기 어렵지만, 보청기를 하루 종일 착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분명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무리해서 보청기를 오래 착용하게 되면 오히려 더 피로해지고 보청기에 대한 불만이 쌓일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보청기 착용에 익숙해질 때까지 천천히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저녁 모임에 가거나 사회 활동을 할 때 등 특정한 상황에서만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은 보청기에 적응하는 과정에 있어서 좋지 않습니다. 보청기는 콘택트 렌즈나 안경이 아니기 때문에 착용하는 즉시 원하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응 기간이 필요한데, 초반에 자주 착용하지 않으면 이 적응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보청기를 하루 종일 착용할 때의 이점

보청기를 자주 착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소리에 그만큼 더 익숙해진다는 것입니다. 평상시 소리 자극이 적었던 난청인들에게 갑자기 보청기를 통해 들려오는 큰 소리는 다소 거슬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이 때 보청기를 더 많이 착용함으로써 소리에 익숙해지고, 더 나아가 일상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기분좋게 즐길 수 있습니다.

건강 상의 이점도 있습니다. 뇌의 많은 부분은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합니다. 청력이 약해지면 그만큼 소리를 놓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리 자극이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뇌의 청각을 담당하는 부분도 퇴화됩니다. 청각 시스템을 계속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소리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청기는 노인 분들의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많은 노인분들이 보청기 착용을 거부하시거나 난청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청력이 약해지면 그만큼 소리자극이 줄어들며 뇌의 청각을 담당하는 부분도 점차 퇴화되는데, 이 때 보청기를 사용하면 뇌에 계속 자극을 주어 청각 기능이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사람들과 어려움 없이 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고립감과 외로움에서 벗어나 원활한 사회 생활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보청기에 적응하기

보청기를 착용해야 하는 이유를 나열하는 것은 쉽지만, 실제로 착용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오랫동안 듣지 못했던 소리를 갑자기 듣게 되면 당황하기 쉽고, 개인의 한계를 넘어 보청기 사용을 무리하게 하면 두통과 피로를 느끼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한계를 알고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테스트 기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청기에 무조건 빠르게 적응하려 애쓸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목표를 세우고 매일 반복적으로 연습하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오늘은 새 소리를 들어볼래.” 혹은 “오늘은 보청기를 착용하고 뉴스를 시청해야지” 등의 간단한 목표를 설정해 보세요. 매일 일정 시간을 꾸준히 보청기 착용에 투자한다면, 착용 시간을 점차 늘려가는 것이 점점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청각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청기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얻거나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보청기에 적응하기 앞서 아래 세 가지 사항에 주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보청기를 얼마나 오래 사용하나요? 소리에 익숙해지면서 보청기 착용 시간을 점차 늘려가고 있나요? 착용 시간을 30분씩 늘려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결코 조급해 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청기를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하는지 기록해 보세요.
  • 무엇을 듣고 있나요? 가만히 앉아서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집중해 보세요. TV나 라디오 소리가 들리나요? 사람들의 목소리는요? 차분한 환경에서 보청기 착용을 시작해 보고, 이 소리에 익숙해 지면 길거리나 대화와 같은 새로운 환경에서도 소리를 들어보세요.
  • 당신의 목소리는 어떻게 들리나요? 가끔씩 혼잣말을 해보세요. 처음에는 보청ㅇ기를 통해서 들리는 본인의 목소리가 마음에 안들 수 있지만, 스스로에게 계속 말을 하다 보면, 점차 익숙해질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여러 사람들과의 대화상황에서도 자기 목소리를 어색하지 않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은 오로지 당신의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청기 착용에 투자한 노력과 시간만큼 만족스러운 청취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시그니아 블로그에 난청과 보청기에 대한 글이 매주 올라오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