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9-12-20

태그

추운 겨울철 보청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더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보청기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보청기는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대표적인 발전 양상으로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 무선 충전식 보청기, 그리고 블루투스 기능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청기가 놀라운 발전을 거듭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사람들이 보청기를 충전하기 위하여 일회성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회성 배터리를 사용하기란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추운 날씨에서는 그 효율이 더 떨어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추운 날씨가 일회성 배터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리튬 이온 배터리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보청기, 추운 날씨와 습도로부터 지키자!

보청기를 착용하는 사람이라면 보청기가 추운 날씨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보청기에 사용되는 일회성 배터리가 추운 날씨에서는 빨리 소모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이 외에도 습기로 인한 기계 손상의 우려도 있습니다. 습기가 응축되어 보청기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 때 보청기 건조기 등이 수분으로 인한 보청기 피해 현상을 줄여줄 수는 있지만, 그 외의 문제는 예방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보청기 배터리는 보통 얼마나 사용할 수 있나요?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회성 보청기 배터리 수명 늘리는 방법

보청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방안이 몇 가지 있긴 하지만,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바깥 외출을 삼가는 것이 그 중 한 가지 방법인데, 이 방법 역시 겨울 스포츠를 좋아하거나 가족과 함께 외출하는 시간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에겐 좋은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또는, 추운 날씨에 보청기를 착용해야 한다면 모자나 귀마개를 사용하여 보청기를 추위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 들어갈 때는 보청기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자주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 배터리를 꺼내 건조기에 충분히 건조시키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분에 의한 손상을 예방하여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일회성 보청기 배터리가 가지는 문제점

난청을 겪는 사람들 중 보청기 착용을 거부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배터리에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그 이유로 꼽습니다. 양쪽 보청기 착용자 기준으로 착용 빈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연평균 10만원 이상을 일회성 배터리 구매에 소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운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경우 일회성 배터리 구매에 드는 비용이 더 올라갑니다.

일회성 배터리의 문제는 비용이 다가 아닙니다. 배터리를 구매하고 교체하기 위하여 시간과 노력도 상당히 들어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청기 착용을 번거롭게 느낍니다.

그렇다면 배터리 문제를 해결할 방안은 없는 것일까요? 따뜻한 모자나 건조기 등의 단기성 해결 방안이 있긴 하지만 배터리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이 필요합니다.

 

충전식 보청기 배터리가 그 해결방안입니다!

충전식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마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충전식 기기는 근처에 충전기 콘센트만 있다면 이러한 기기들을 충전하여 얼마든지 다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리튬 이온 배터리는 일회성 배터리보다 추운 날씨의 영향도 덜 받는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충전식 보청기를 사용하게 되면, 일회성 배터리로 인한 많은 문제가 해결 가능합니다. 매일 밤 자기 전 보청기를 충전시키기만 하면 되니, 더 이상 약국이나 온라인에서 배터리를 구매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어떤 보청기는 추가적인 충전 기능까지 탑재하여 출시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시그니아의 Pure Chare&Go제품은 무선 충전식의 고속 충전이 가능하여 한 단계 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다른 장점들

편리함과 경제적인 이점 말고도 리튬 이온 배터리는 그 밖의 다른 장점도 많습니다. 일회성 배터리와는 달리 리튬 이온 배터리는 배터리가 닳아도 새 것으로 교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리튬 이온 배터리는 눈이 침침한 어르신들 혹은 나이가 어린 유소아처럼, 배터리 교체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도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보청기의 배터리 케이스를 오픈하여 작은 배터리를 갈아 끼우는 작업을 날마다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훨씬 덜어줍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배터리가 갑자기 소모되거나 방전되는 문제도 예방 가능합니다. 일회성 배터리의 경우 때때로 예상치 못한 상황에 방전이 될 수 있는데, 만일 정말 중요한 순간이거나 당장 여분의 배터리를 갖고 있지 않다면 이는 여간 당황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반면에 충전식 보청기는 전날 밤 충전만 시켜 놓으면 다음 날 문제없이 하루 종일 사용 가능합니다. 만일 배터리의 잔량이 부족하다고 해도 충전기와 콘센트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충전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청기 사용에 걱정이 없습니다.

 

이 글이 재미있고 도움이 되었나요? 앞으로도 청력 건강과 보청기에 관한 글이 업로드 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