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9-09-24

태그

보청기만 있다면 안전 운전 어렵지 않아요!

운전하는데에는 시력도 중요하지만, 청력 또한 도로 상황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감각입니다. 만일 난청을 겪는 분이 계시다면, 오늘 시그니아와 함께 안전한 운전을 위하여 필요한 10 가지 방법을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65세 이상 인구 중 절반이 넘는 사람들이 난청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 그 중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여전히 운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청이 있다고 운전을 아예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본인과 차량 동승자의 안전을 위해 운전 시 필요한 몇 가지 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청기 착용 외에도, 운전 중 주변 교통 상황을 더 잘 인지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간단한 준비만으로도 위험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고도 내지 심도 정도의 난청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운전시 보청기 착용을 권장하는데, 특히 자주 운전하는 사람들의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물론 경도 난청을 겪는 사람들도 운전 중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아래의 10 가지 안전 수칙을 참고하면 도로 주행 시 응급 사이렌이나 차량 경적 소리, 또는 그 밖의 주변 소리를 더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운전할 때에는 가급적 항상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보청기를 갖고 있지 않다면 이번 기회에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한 번 고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보청기 착용으로 운전 시 외에도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외출 전 보청기 배터리가 충분한 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 한복판에서 보청기 배터리가 닳아 전원이 꺼지는 불상사를 막기 위하여 항상 여분의 배터리를 소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휴대용 충전이 가능한 보청기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보청기가 완전히 충전되었는지 확인하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휴대용 충전기도 함께 챙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도로 주행 시 음악 소리를 줄이거나 가급적 꺼놓는 것을 권장합니다. 도로 주행 시 음악을 듣는 것은 건청인들도 쉽게 산만해지는 요소입니다. 하물며, 난청인들에게는 이러한 상황이 집중력을 더 흐트러뜨릴 수 있으며 특히나 자동차 안이라는 밀폐된 공간 안에서는 그 영향이 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4. 큰 백미러 역시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의 어느 지역에서는 난청인들이 차량에 큰 백미러를 달아야 하는 도로교통법 규정도 따로 있다고 합니다. 백미러가 크다고 사각지대로부터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니지만 가시 공간을 훨씬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차량 출발 전 네비게이션 음성이 크고 명확하게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네비게이션을 너무 자주 들여다보게 되면 운전 중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나 도로 위 상황에 더욱 신경을 집중해야 하는 난청인들에게는 위험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출발 전 네비게이션 볼륨을 다시 한 번 확인하여 네비게이션의 음성만 듣고도 운전할 수 있게끔 설정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차량 합승자들에게 양해를 구하여 조용한 환경에서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타면 사람들이 종종 수다를 떨기도 하는데, 이는 운전자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대화에 끼지 않고, 탑승자들에게도 미리 목소리를 조금 낮춰 줄 것을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아이들과 함께 탑승하고 있다면, 목소리를 낮추는 것이 안전 운전에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시력 및 청력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각은 운전 중 주요 역할을 담당하는 감각기관인데, 난청을 겪게 되면 시각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시력이나 청력에 변동은 없는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하여 항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주행 시 차량의 창문은 닫는 것이 좋습니다. 보청기는 바람과 물에 취약한데 운전 시 바람 소리가 심하게 들리면 정작 중요한 소리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주행시에는 가급적 창문을 닫아 조용한 환경에서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운전할 때에는 운전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 중에는 비단 모든 사람들이 음식을 먹거나, 화장을 하거나, 또는 핸드폰을 보는 등의 행동을 지양해야 하지만, 이러한 행동들은 난청을 겪는 운전자들에게는 특히 더 위험합니다. 만일 운전 도중 잠시 집중해서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차를 잠시 세워두고 마무리 지은 후 다시 출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10. 만일 응급차량이나 경찰로부터 차량 정차 요구를 받았다면, 가장 먼저 자신이 난청을 겪고 있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응급상황에서는 최대한 미스커뮤니케이션을 방자해야 하며, 이렇게 자신의 상태를 먼저 알림으로써 좀 더 쉽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열 가지 방법은 난청을 겪는 운전자로서 참고할 수 있는 기본적인 안전수칙입니다. 매번 이러한 방법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 귀찮아 보일 수도 있지만, 당신의 하나뿐인 인생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는 점 잊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오늘도 시그니아와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