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9-08-19

태그

보청기 착용으로 더욱 즐겁고 안전하게 자전거 타기!

투르 드 프랑스(Tour de France)는 프랑스 전국을 일주하는 사이클 대회로서 전세계 자전거인들에게 있어 최고의 경기이자 축제입니다. 이 대회를 본떠서 만든 투르 드 코리아(Tour de Korea) 역시 동아시아 최고 규모의 도로일주 사이클 대회로 지난 6월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이처럼 사이클링은 누군가에게는 가슴 설레는 일일 수 있지만,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도전하기 어려운 것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장비와 보청기만 적절히 착용한다면 난청인들도 안전하게 사이클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클링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건청인이라도 지속적인 소음에 청력이 서서히 손상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청력 보호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자전거, 안전하게 타려면?

자전거를 탈 때 건청인, 난청인의 구분 없이 모든 사이클리스트들이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 바로 ‘안전’입니다.

이를 위하여 우선 헬멧을 항상 착용하고, 가급적 주위 사람들에게 어디로 갈 건지 미리 말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핸드폰을 소지하고, 열사병과 탈수증을 방지하기 위해 사이클링 중 수시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 손잡이에 사이드 미러를 설치하는 것도 안전한 사이클링을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자전거를 여럿이서 타면 훨씬 더 안전하게 탈 수 있습니다. 서로가 서로의 눈이 되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주변 위험을 경고해 줄 수도 있고, 주위에 지나다니는 자동차 운전자들에게도 더 경각심을 줄 수 있습니다.

 

사이클링 환경에 맞추어 보청기 조정하기

보청기 착용자들은 여기서 몇 가지를 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의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다면 위험 상황에 대해 더 빨리 인지하고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클링 환경에 맞추어 보청기를 알맞게 조정하고 착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청기를 사이클링 환경에 맞게끔 조정하는 작업에는 전방향성 마이크 세팅이 포함됩니다.  전방향성 마이크 기능이란 소리를 모든 방향으로부터 들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을 말하는데, 대화 상황이나 모임에선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야외에서 자전거를 탈 때에는 그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전방향성 마이크 기능을 사용하면 사각지대 혹은 뒤에서 오는 차량을 더 민첩하게 감지하고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람 소리를 제거할 수 있게 보청기를 조정하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건청인들도 바람소리가 거센 환경에서는 주변 교통 소리나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데, 난청인들에게는 이것이 더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노이즈 필터 기능을 최대치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보청기를 조정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청각 전문 센터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어느 청각 전문 센터를 가야 할 지 모르겠다면, 시그니아에서 제공하는 ‘전문 센터 찾기’ 페이지를 통해 가까이 위치한 전문 센터를 찾아보아도 좋습니다.

 

헬멧 선택하기

보청기의 조정을 끝마쳤다면, 이제는 보청기와 함께 착용할 수 있는 헬멧을 고를 차례입니다. 헬멧이 귀와 보청기에 무리를 주지 않아 오랫동안 편안하게 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헬멧을 구입할 때에는 항상 보청기 착용 후 그 위에 헬멧을 시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청기, 올바르게 관리하자

물에 취약한 보청기 특성상 습기로부터 보청기를 보호하는 것은 중요한 보청기 관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선 더운 날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 이 때 땀으로부터 귀와 보청기를 수시로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은, 헤드밴드를 착용하는 것도 땀이 귀 안까지 흘러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운 날에는 공기 중 수분이 몸에서 발생하는 열과 만나 물방울로 응결되며 보청기 겉표면에 맺히게 됩니다. 이 때 보청기 안쪽까지 물이 침투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추운 날에는 보청기 배터리도 더 빨리 소모되기 때문에 장거리 라이딩을 계획하고 있다면 여분의 배터리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클링 중 청력 보호하기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전거 애호가 및 전문가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음으로 인한 난청으로 불편함을 겪게 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바람 소리인데, 작은 바람 소리도 빠른 속력으로 달릴 때에는 매우 큰 소리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큰 소리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달팽이관의 신경이 손상되어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헤드밴드를 사용하여 머리부터 귀를 덮는 것은 바람 소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귀를 완전히 막는 이어플러그의 경우 주위 공간지각력을 아예 감소시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력은 한 번 나빠지기 시작하면 회복이 어려우므로 평소에도 주의를 기울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 탈 때에도 안전 수칙과 더불어 청력 보호 방법까지 기억하여 탄다면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취미 활동을 할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