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06-16

태그

난청, 청력만 손상되는 것이 아니다?!

난청은 비단 청력 손상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난청의 또다른 문제점은 무엇이고, 왜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지 아래에서 그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난청을 겪는 사람들 중 청력 손상 이외의 문제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간의 몸과 마음은 생각보다 복잡해서 신체 어느 한 곳이 잘못되면 신체의 다른 부분이 예상치 못한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난청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은 전반적인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우울증과 스트레스까지 불러 일으킬 수 있어 난청 증상이 보일 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청에 뒤따라오는 문제들

청력에 문제가 있지만 제대로 개선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는 경우 아래의 부수적인 문제가 뒤따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명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 그 정도가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인지 기능 감소

‘인지 기능 감소’는 청력 손실이 뇌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면 들어오는 자극이 자연스레 줄어들고, 입력되는 정보도 감소하게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점점 퇴화하듯이 소리를 온전히 못 듣는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두뇌의 인지 기능도 영향을 받습니다. 심지어 난청이 치매 발병 확률을 높인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난청이나 이명 등 청력과 관련된 질병은 조기에 발견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정신 건강

우리의 정신 건강은 대개 우리의 기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평상시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정신 건강 문제가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난청이 있으면 모든 소리로부터 멀어지며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끼기 쉽고 이로 인해 정신 건강 문제와도 직결될 수 있습니다. 난청이 정신 건강까지 위협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청력에 신경쓰고, 만일 문제가 생겼을 때 방치하지 않고 신속하게 효과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인간 관계

난청이 있으면 주변 사람들에게도 그 피해 영향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난청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더 어렵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그 영향의 정도는 점점 더 커져 개인적인 인간관계뿐 아니라 커리어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잘 듣고 잘 얘기하는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난청을 방치하지 않고 제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소화 계통 불량

불안증세를 자주 느끼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수록, 또는 자주 긴장할수록 소화 계통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난청을 개선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할 경우 정신적 문제뿐 아니라 경련, 통증, 설사 및 변비,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신체적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청에 수반되는 문제는 어떻게 개선할 수 있나요?

우선 난청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가장 먼저 청각 전문 센터에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청력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하면 나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전문가와 함께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편 오랜 시간 동안 난청을 방치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동반된 경우라면 난청과 기타 문제에 대한 치료를 각각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난청과 함께 정신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면 우울증 치료 전문가 또는 심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첫 번째로 필요합니다. 난청과 부수적인 문제를 동시에 개선하면 증상을 더욱 빠르게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기적인 청력 검사를 통해 청력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난청이라고 판단될 경우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청력 검사 받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시그니아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청력 검사 기능을 활용해 보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