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9-12-05

태그

귀지가 많으면 이명이 발생할 수도 있다구요?!

외이도에 귀지가 쌓이면 이명을 비롯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귀지와 이명간에는 도대체 어떤 연관성이 있는 것일까요? 귀지를 제거하다가 이명이 발생할 수도 있나요?

이명의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해서 그 발생 원인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소음성 난청으로 인해 이명을 겪기도 하고, 누군가는 질병 혹은 약물로 인해 이명을 겪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명의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또 한 가지 있습니다. 갑자기 이명이 발생했다면 외이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명과 귀지

귀지는 귀에서 발생하는 분비물과 각질, 외부에서 들어온 먼지 등이 합쳐진 물질입니다. 이 귀지는 귀 안의 여러 잔해물을 흡수하고 자연스럽게 외부로 배출함으로써 귀 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평소에 귀 안을 자주 청소할 필요는 없고 다만 귀 바깥쪽 부분만 가끔씩 젖은 천 등으로 닦아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귀지로 인한 불편함을 겪기도 합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귀지가 귀 안에서 뭉치게 되는데, 이 때 면봉과 같이 얇고 긴 물건으로 귀지를 제거하려다 오히려 귀지가 귀 안 깊숙히 들어가 상황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보통 귀지가 건조한 사람들에게 귀지 막힘 증상이 자주 발견되곤 합니다.

 

귀지 막힘의 증상

귀지 막힘으로 인한 증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명도 그 중 하나입니다. 청력 상실, 귀앓이, 귀가 꽉 막힌 듯한 느낌, 그리고 어지러움 모두 귀지 막힘으로 인해 발생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분비물과 악취도 발생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반드시 청각 전문가 혹은 의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지 제거 치료법

귀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귀지 제거 시 자칫 안전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숙련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지 제거의 첫 번째 방법은 소형 흡입기를 사용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방법입니다. 소형 흡입기에는 현미경이 달려 있어 귀 속을 확대하여 볼 수 있고, 작은 흡입기가 달려있어 귀지를 빠르게 빨아들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방법이긴 하나 관개 주사기를 사용하여 살균된 물을 귀 안에 넣어 청소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고막에 구멍이 있거나 당뇨가 있는 사람들,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명을 갖고 있는 사람들 역시 관개를 하다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이 방법은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잘못된 치료의 부작용

귀지를 제거하기 위해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면봉을 사용하거나 물을 귀 안으로 흘려 넣는 등의 자가 치료를 시도하다가 오히려 고막이 찢어지거나 귀지가 더 깊숙히 들어가 버리면 자칫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막이 손상되면 심각한 이명 혹은 난청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청각 검사를 받거나 귀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고 검증된 청각 전문 센터에 방문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주변에 청각 전문 센터가 있는지 확인이 어렵다면, 시그니아에서 제공하는 전문 센터 찾기 기능을 한 번 활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