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10-16

소리와의 전쟁, 이명의 발생 원인은?

이명은 귓가에 소리가 끊임없이 들리는 증상을 일컫습니다. 고주파의 휘파람 소리나 윙윙거리는 소리, 심지어 새가 지저귀는 소리도 이명 증상 중 하나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이명의 증상은 의식할 때에만 느껴지는 경미한 정도부터 일상 생활에 집중이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정도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명은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일상 속에서 이명을 발생시키는 요인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이명의 대표적인 원인과 그 원인에 따른 개선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귀지 막힘 현상

귀지 막힘 현상은 귀 안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소리 전달 과정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고 심지어 이명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귀지 막힘으로 인한 이명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귀지를 제거하게 되면 자연스레 그 증상도 사라집니다. 이 때, 귀지는 본인 스스로 또는 주변 사람들이 제거하기 보다는 이비인후과나 청각 센터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문제를 빨리 해결하려다 자칫 청력을 영구적으로 손상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소음성 난청

소음성 난청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이명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기계음, 총소리, 음악 소리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직업군의 사람들일수록 소음성 난청의 발생률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또한,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장시간 사용하는 것도 난청과 이명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에 최근 젊은 연령층에서도 소음성 난청의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런데 소음성 난청은 보통 이명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때 가상 좋은 개선책은 이명이 아닌 난청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며, 전문가들은 가장 효과적이고 검증된 치료안으로 보청기 착용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턱관절은 얼굴 부위의 유일한 관절로 입을 벌릴 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턱관절은 귀와 매우 가까이 붙어 있기 때문에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불편하고 통증이 생기는 것뿐만 아니라 이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이명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보다 턱관절 증상을 먼저 개선하는 것이 우선됩니다. 문제의 근본원인을 제거하면 이명 증상 역시 차츰 좋아지거나 완전히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특정 항우울제나 항생제, 아스피린 등의 약물 복용이나 과거의 머리 부상,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질환 또한 이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명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청각 센터에 방문하셔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청력 검사 및 기타 검진만으로 이명의 원인을 찾고 개선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국의 106개 시그니아 전문 센터 중 가까이 위치한 곳으로 가셔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세요!

<시그니아 전국 센터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