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난청은 방치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뒤따릅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낙상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인데, 자칫 잘못 넘어지기라도 하면 외상성 뇌손상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20-05-20

태그

난청, 방치하면 자칫 낙상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난청은 방치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뒤따릅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낙상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인데, 자칫 잘못 넘어지기라도 하면 외상성 뇌손상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낙상은 난청과 무슨 관련이 있나요?

넘어지는 것은 신체 외부만 다치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당장의 눈에 띄는 증상이 없더라도 넘어지는 충격으로 인해 뇌까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존스 홉킨스 대학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경미한 난청일지라도 낙상 위험이 세 배 가까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청의 정도가 더 심한 경우에는 낙상 위험도 따라서 증가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한 가지 원인은 유입되는 소리 정보가 감소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환경 변화를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나 차가 다가와도 그 소리를 듣지 못함으로 인해 쉽게 당황하게 됩니다.

또한, 난청으로 인한 인지저하에 의해 낙상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청력 손실에 따른 부족한 부분을 다른 뇌의 기능을 활용해 듣고 이로 인해 뇌가 가지고 있는 제한된 자원을 재할당하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제한된 뇌의 자원을 과도하게 사용함에 다라 뇌의 과부하로 인한 인지 저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보청기가 낙상을 예방할 있습니다.

보청기를 알맞게 피팅하고 착용하면 주변 환경을 더 정확히 인식할 수 있어 넘어질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청력이 개선되면서 난청으로 인한 *인지 과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청기를 착용하면 미세한 말소리의 구분이 쉬워지고 소리가 들려오는 방향을 수월하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위에 다른 사람이 가까이 다가올 때 보청기 착용자들은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난청인들에 비해 당황하여 넘어지게 될 확률이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워싱턴 대학에서 시행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청기는 균형 감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와 착용하지 않았을 때 각각 균형 감각 테스트를 진행해 본 결과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균형 감각이 더 높았습니다. 보청기 착용자들은 시각적인 정보와 함께 청각 정보를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균형 잡기가 좀 더 유리했던 것입니다.

*난청을 극복하기 위해 상대 말소리에 과한 집중을 하게 되는데, 이는 단기 기억(short-term memory) 기능을 과하게 사용합니다. 이는 인지 과부하를 일으켜 인지 기능의 여력이 고갈될 있습니다.

 

낙상도 예방하고, 청력도 개선합시다!

자칫 잘못 넘어지면 외상성 뇌손상으로 인한 후유증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보청기를 착용하면 주위 환경에 대한 인식과 균형 감각이 향상됨으로써 낙상의 위험이 상당히 감소합니다. 난청으로 인한 낙상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주기적으로 청력 검사를 받고 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 혹은 주위의 누군가가 난청이 의심된다면 낙상 위험이 더 커지기 전에 정확한 청력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가까이 위치한 시그니아 청각 전문 센터 위치는 전국 센터 찾기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