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04-13

태그

난청은 뇌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뇌는 인체의 모든 기관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런데 난청이 생기면 우리의 청력뿐 아니라 뇌의 기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난청이 뇌에 정확히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여러 연구가 시행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는 상당히 놀라웠는데, 우리 뇌가 난청으로 감소한 청력을 보완하기 위해 스스로 변화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뇌신경 가소성이론

뇌신경 가소성이론은, 두뇌가 신경연결망을 새롭게 구축함으로써 스스로를 재조직할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이는 쉽게 말해, 두뇌의 일부 기능이 손상될 때 나머지 부분이 그 기능의 일부를 대신 수행한다는 것인데, 정상 뉴런을 재조직하고 새로운 연결망을 구축하여 그 손상을 보상합니다.

난청이 발생할 때에도 뇌에서는 이 감소한 청력 자극을 대체하기 위하여 촉감이나 시각 등 다른 감각의 자극을 더 크게 받아들임으로써 과잉보상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피로감을 형성하여 집중을 어렵게 하고 치매 등의 정신 질환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보청기, 난청 개선의 해답

난청은 매우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그 증상을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소리 자극이 조금씩 감소하게 되면 청각을 담당하는 뇌의 중추신경계 역시 자극을 덜 받게 되고, 이는 뇌신경 가소성이론에 따라 과잉보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보청기를 착용하면, 청력이 감소하여도 소리를 온전히 들을 수 있으므로 두뇌 각 부분이 원래 담당하는 기능에 충실하며 과잉보상을 해주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난청은 조기 대처가 가장 중요

난청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난청의 진행 속도를 늦춰줄 뿐만 아니라 과잉보상으로 연결되는 신경연결망의 재조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난청 개선을 위하여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리 자극을 계속 받을 수 있으므로 건강한 뇌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난청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을까요? 평상시에도 자신의 청력 상태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듣는 TV나 음악 소리가 주변인들에 비해 너무 크지는 않은지, 대화 내용을 자주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일상생활을 한 번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청력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을 따로 내기가 어렵거나 직접 청각 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시그니아에서 제공하는 무료 청력 테스트 기능을 한 번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난청은 나의 일상 생활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두뇌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혹시 난청이 의심된다면 상황을 회피하기보다 그 개선방법을 조기에 적극적으로 찾아보실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전문가의 조언이나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전국 센터 찾기 기능을 활용하여 가까이에 위치한 시그니아 전문점 센터 위치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