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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를 더 잘 듣기 위하여 혼자서도 간단히 해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요가와 명상 등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효과를 보고 있는 청력 향상 방법들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시다.
2020-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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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소리를 더 잘 듣기 위하여 혼자서도 간단히 해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요가와 명상 등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효과를 보고 있는 청력 향상 방법들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시다.

명상

명상이 사회인들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근본책으로 알려지면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몸의 긴장을 풀고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혈액 순환이 활발히 촉진되는데 이는 소리를 처리하는 부분을 포함하여 뇌의 중요 부위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명상을 꾸준히 하면 이전에는 무심코 지나쳤을 작은 소리도 무의식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소리가 들려오는 방향 인지하기

소리는 비단 귀만 듣는 것이 아닙니다. 소리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뇌의 역할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리에 정신을 집중하는 연습도 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 한 곳에 음악을 틀어놓고 집 안을 걸어다니면서 틀어놓은 음악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들려오는 소리에 집중하고 혹시 그 안에 무슨 단어나 악기가 쓰였는지 분별까지 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변화하는 위치에 따라 커지고 작아지는 소리에 집중하면서 실제 그 의미까지 이해하는 과정은 두뇌의 소리 처리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가

요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운동이지만 특히 난청인들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근육을 이완하고 긴장을 푸는 요가의 동작은 우리 몸속 혈액 순환을 촉진해 줍니다. 그 중에서도 몸을 아래로 기억 모양으로 꺾는 ‘다운워드 도그’자세는 산소를 많이 가진 혈액을 머리쪽으로 보내주어 궁극적으로 소리를 더 잘 듣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과 달리 요가는 선생님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요가 클래스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프라인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집에서 혼자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간단히 몸을 스트레칭하는 것도 충분합니다.

 

보청기 착용하기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은 소리를 더 잘 듣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개선책 중 하나입니다. 시그니아 보청기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는데 자기 목소리를 자연스럽게 들을 수 있는 자기목소리처리기술(OVP)과 소란스러운 상황에서도 말소리를 또렷하고 명확하게 들을 수 있는 방향성 어음 강화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보청기에는 수많은 타입과 모델이 존재하기 때문에 제품 선택 시 자신이 어떤 난청 유형을 갖고 있는지, 보청기를 얼마나 자주 착용할 것인지, 그리고 어느 정도 수준의 소리를 기대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자신에게 어떤 타입의 보청기가 적합한지,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좀 더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고 싶다면 시그니아에서 제공하는 전국센터찾기 기능을 활용하시어 가까이 위치한 시그니아 청각전문센터에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