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06-24

태그

편두통이 난청을 발생시키는 이유

편두통과 난청. 언뜻 보기에는 연결 고리가 없어 보이는 이 둘 사이에는 과연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놀랍게도, 최근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편두통이 심할 경우 난청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청이 발생하는 원인은 선천적인 이유부터 사고로 인한 청력 손상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런데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편두통을 자주 겪는 사람일수록 난청의 위험도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편두통은 정확히 어떤 건가요?

편두통은 뇌와 머리 뇌신경 및 뇌혈관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의 일종입니다. 편두통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하지만 40-50대에 가장 흔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의 9%, 남성의 3%가 편두통을 경험해 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반적으로 편두통을 두통과 비슷한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편두통은 일반적인 두통보다 그 통증이 훨씬 커서 밤에 수면을 취하기 어렵고 상당한 피로감이 들며 심한 경우 탈수 증상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

 

편두통과 난청 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나요?

편두통은 그 자체로도 문제가 되지만 정말 조심해야 하는 부분은 편두통이 촉매제가 되어 또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집트 아시유트 공립대학의 신경정신과에서 편두통이 신경학적 질병으로 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아시우트 대학은 여러 번의 테스트를 통해 편두통이 소리에 대한 뇌의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는 편두통이 뇌의 기능에 영향을 주어 혈류가 부족해졌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편두통 중에서도 반신마비성 편두통은 난청을 일으킬 확률이 특히 더 높습니다. 반신마비성 편두통은 시각 장애와 마비까지 동반될 수 있으며 다른 일반 편두통과는 다르게 신체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편두통은 어느 형태의 난청과 관련이 깊나요?

아집트 아시유트 대학뿐 아니라 대만의 한 종합병원에서도 비슷한 연구 결과가 있었는데 이에 따르면 평소 편두통을 자주 겪는 사람들에게 돌발성 난청의 발생 위험이 두 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돌발성 난청이란 한쪽 또는 양쪽 귀가 아무런 징후 없이 들리지 않는 증상을 말하며 수 시간 또는 2~3일 이내에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돌발성 난청은 난청의 한 가지 형태로 전도성 난청과는 차이를 보이는데 돌발성 난청에는 소리 경로를 물리적으로 막는 원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편두통이 난청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지만, 그 위험성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만큼 경각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두통으로 인한 난청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혹시 편두통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편두통을 완화시키는 방법은 단순히 휴식을 취하는 것에서부터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까지 다양하며, 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두통 증상을 완화시키면 돌발성 난청이 발생하는 위험률 또한 감소하기 때문에 편두통 관리가 난청 예방의 첫 번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편두통을 자주 겪는다면 주기적으로 청력 검사를 받는 것이 난청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돌발성 난청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여러 논의와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돌발성 난청이 발생했을 때 가능한 빨리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일 최근 사이에 청력이 부쩍 안 좋아진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주저하지 말고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통계 자료에 의하면 난청 증상을 조기에 대처하기만 해도 돌발성 난청인의 85%가 청력을 회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그니아 블로그에는 매주 흥미로운 청각 관련 글이 올라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매주 업데이트되는 내용을 확인하셔서 필요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