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청력 건강부터 보청기 사용, 난청에 이르기까지 청력과 관한 소식을 한데 모았습니다. 그동안 알지 못했던 청력에 관한 5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2020-06-30

태그

청력에 관한 4가지 흥미로운 사실들

청력 건강부터 보청기 사용, 난청에 이르기까지 청력과 관한 소식을 한데 모았습니다. 그동안 알지 못했던 청력에 관한 4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1. 난청은 나이 많은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난청은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서만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난청 발생 연령대를 보면 65세 이하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청 중 퇴행성 난청 경우 노화가 진행될수록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맞지만, 난청은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큰 굉음에 노출되거나 귀를 다치는 사고를 겪거나, 또는 지속적인 소음이 있는 작업 환경에 장기간 노출되어도 영구적인 청력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90dB 소리에 8시간 이상 노출될 경우 청력 손상이 시작되며, 총소리 등의 매우 큰 소리(140dB 정도)에는 짧은 시간만 노출되어도 비슷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귀는 매우 섬세하고 연약한 기관이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난청은 매우 다양한 원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어리다고 해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귀지는 사실 귀 건강에 좋다?

귀지, 지저분하고 쓸데없어 보여도 알고 보면 신체에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귀지는 땀과 표피세포 그리고 유분기 등으로 형성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귀지는 귓속에서 외부 이물질을 차단하는 방어 장벽이 되어 귀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알고 보면 귀지는 더러운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일종의 청소부 역할을 하는 셈이지요.

그런데 귀지는 귀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간혹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귀지가 젖으면 자연 배출이 되지 않아 감염에 취약해지고, 뭉치고 쌓여서 귀 안을 꽉 막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경미한 정도이면 면봉에 따뜻한 물을 적셔 살살 닦아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만일 그 정도가 심각한 상황이라면 청각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귀지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귀는 밤에도 쉬지 않고 소리를 듣는다?

잠자는 동안에도 호흡을 하고 소화를 하기 위해서 일부 신체 기관은 밤에도 쉬지 않고 일을 합니다. 그런데 귀도 밤낮없이 쉬지 않고 일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는 깊은 숙면을 취할 때에도 무의식적으로 주변 소리를 감지하고 그 소리를 처리하여 이해합니다. 유입된 소리 정보가 중요한 소리인지 판별하고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자체적으로 흘려보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체 필터링이 있어서 우리는 자고 있는 순간에도 소리를 듣지만 모든 소리에 깨어나지 않아도 됩니다. 즉, 시끄러운 교통 소음 속에서 숙면을 취하더라도 작은 아기 울음 소리에 깨어날 수 있는 것은 귀가 열심히 일하고 있는 덕분입니다. 우시 신체는 정말 신비롭지 않나요?

 

4. 귀는 균형 감각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이전에 중이염을 앓아본 적이 있다면 귀 건강이 균형 감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느꼈을 것입니다. 우리의 내이에는 림프액으로 차 있는데, 고개를 돌리거나 몸을 기울이면 림프액이 관 속을 흘러 감각세포(유모세포)를 자극하여 몸의 움직임 등을 감지합니다. 내이와 림프액에 문제가 생기면 균형감각에 문제가 생기고, 어지러움, 청력 저하, 이명 등의 증상이 발생되며 이런 증상을 메니에르병이라고 합니다.

균형 감각에 문제가 생기면 신체에서 위험 신호를 보냅니다. 한 쪽으로 몸을 더 기울거나 평상시 보다 더 자주 넘어진다면 균형감각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애완동물에게도 볼 수 있는데, 귀에 문제가 생겨 중심을 잡지 못하고 머리를 자주 부딪히는 것이 바로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청력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나요? 난청을 개선하는 방법부터 휴가철 보청기 관리 팁까지 시그니아 블로그에서 매주 신선한 주제의 글이 올라오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