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07-13

귀 안에 넣는 이어 캔들, 사용하기에 안전한가요?

각종 신체의 불편한 증상을 열을 이용하여 치유한다고 알려진 이어 캔들은 사람들이 감기나 독감, 코골이, 두통 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종종 사용하는데요, 그런데 이 이어 캔들, 과연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요? 또 사용하기에 너무 위험하진 않을까요?

이어 캔들이란 무엇인가요?

이어 캔들은 피로 회복 따위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일종의 테라피를 일컫습니다. 귀에 캔들 혹은 종이 대롱을 꽂은 후 여기에 불을 붙여 사용합니다.

캔들은 굴뚝과 같은 작용으로 귀 안의 귀지를 부드럽게 녹여 바깥으로 배출시켜 주며, 캔들을 따라 귀 안으로 들어간 공기의 진동은 부드럽게 고막을 마사지하며 공기는 부드러운 소용돌이를 일으키면서 가벼운 진공흡입 효과를 내고 귀 안의 수분을 건조하게 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어 캔들, 실제로 효과가 있나요?

정답은 ‘아니오’ 입니다. 이어 캔들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여러 광범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여러 연구 결과가 이어 캔들은 효과적이지 않다는 명확한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사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이어 캔들은 효과적이지 않는 것 뿐만 아니라 귀 건강에 위험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어 캔들에 대한 진실!

이어 캔들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정보를 아래에서 하나씩 확인해 봅시다.

 

이어 캔들이 귀지를 빨아들여 배출시킨다?”

귀지는 끈적거리는 물질로 귀 안에 붙어있다가 천천히 귀 바깥으로 배출되며 건조됩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턱 관절의 움직임에 의해 바깥으로 자연스럽게 배출됩니다. 귀지가 귀 입구까지 나오면 그때 젖은 천 등으로 닦아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어 캔들은 귀지를 빨아들이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다 하더라도 귀 안의 귀지를 빨아들이는 힘이 매우 세야 하기 때문에 고막을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이어 캔들이 귀지를 녹인다?”

이어 캔들이 귀지를 녹일만큼 높은 열기를 갖고 있더라도 이 높은 열기는 섬세하고 연약한 귀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습니다. 사실 귀지를 녹이는 것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열기에 녹은 귀지가 귀 안쪽으로 흘러 들어가 더 끈끈하게 엉겨붙어 오히려 나중에 배출하기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어 캔들이 귀 안쪽 깊숙한 곳까지 깨끗이 청소해준다?”

고막은 중이와 내이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차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중이와 내이를 막고 있는 고막이 보호장벽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외부 환경과 통하게 될 경우에 각종 감염과 난청에 노출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어 캔들이 중이와 내이에 있는 이물질까지 빨아들여 바깥으로 배출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이어 캔들의 부작용/위험성

이어 캔들은 다음과 같은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귀지를 귀 안 깊숙이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이어 캔들은 귀지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하지 않을 뿐더러 길다란 외부 물체를 귀 안에 넣는 것은 귀지를 오히려 귀 안쪽 깊숙이 밀어 넣는 결과를 초래하여 귀 막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뜨거운 열기에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어 캔들링 도중 뜨거운 촛농이 피부에 떨어질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어 캔들에 안전 장치를 장착했다 하더라도 촛농이 어디로 어떻게 흘러 내릴 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 고막을 다칠 수 있습니다. 이어 캔들이 귀 안에 너무 깊숙이 들어가거나 뜨거운 촛농이 귀 안쪽으로 흘러 들어갈 경우 고막에 상처가 나거나 심각한 경우 청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귀지, 안전하고 올바르게 제거하는 방법

청력은 한 번 손상되면 원상태로 돌이키기 어렵기 때문에 항상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지가 꽉 막혀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이어 캔들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먼저 미네랄 오일을 체온과 비슷한 온도로 만들어 귀 안에 한 방울 정도 흘려넣고 골고루 흡수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다음 소독용 솜으로 귀를 막아주고 귀지들이 오일에 녹을 때까지 5분에서 10분정도 기다려줍니다. 시간이 지나면 오일이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고개를 기울여 주고 오일이 다 나오면 식염수로 귀를 부드럽게 헹궈줍니다.

보청기 착용자의 경우 귀 못지않게 보청기를 깨끗이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그니아에서 보청기 클리닝 키트 등의 관리용품도 취급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시그니아 전문점 센터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