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0-01-06

태그

겨울철 보청기 착용 시 알아두면 좋은 5가지 팁

겨울은 보청기 착용자들에게 조금은 힘든 계절일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여행이나 새해 모임을 앞둔 사람들,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에겐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겨울을 잘 보낼 수 있는 5가지 유용한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나의 청력 상태 & 보청기 점검하기

꼭 겨울이 아니더라도 건강한 청력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현재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현재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평상시 청력을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것이 건강한 청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청기는 추운 날씨와 습기에 취약한데, 특히 겨울철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금세 고장나기 쉽습니다. 추운 바깥에 있다가 실내에 들어갈 때 보청기를 잘 닦아 물방울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올 겨울 한 개 장만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조기는 보청기 내외부에 보이지 않는 습기까지 완전히 건조시켜 주기 때문에 보청기가 고장나는 것을 효과적으로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명을 겪고 계신 분들 역시 겨울에 그 증상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만일 귓가에 이명 소리가 유난히 크게 들리는 것 같다면 청력 검진을 다시 한 번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겨울철 악화되기 쉬운 이명 증상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블로그에 ‘추운 날씨, 귀에서 웅웅 거리는 소리가 들린 적 있으신가요?‘ 게시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행 가기 전 준비는 꼼꼼하게!

올 겨울 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여행에 필요한 물품과 더불어 보청기 관리 용품도 잊지 마시고 꼭 챙겨가세요. 특히 충전식 보청기를 사용 중이면서 해외 여행을 계획중인 분이 있으시다면, 보청기 충전 용품과 함께 전압변환기도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없고 소란스러운 공항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친구에게 미리 동행을 요청하거나 예매한 비행기 좌석이 비상 탈출구석은 아닌지 체크해 보세요.

여행을 가기에 앞서 보청기 관련하여 필요한 것들은 모두 챙겼는지 청각 전문가에게 문의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만일의 경우 위탁수화물로 부친 짐이 분실될 수도 있으니 마이크, 보청기 건조용품, 여분의 배터리 등 보청기 관리에 필요한 물품은 모두 기내수화물에 넣어 챙기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놀 때도 안전하게!

겨울 스포츠를 즐겨 하시는 분들 중에서 스키나 스케이트 보드를 타기 전 보청기를 벗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자칫하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겨울 스포츠를 즐길 때에도 보청기를 가급적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눈 속에서 보청기를 분실하거나 손상되는 우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보청기 제조사에서 보청기를 위한 슬리브나 끈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사용하면 분실 위험과 습기로부터 보청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혹은 이러한 장비를 따로 착용하지 않더라도 보청기 위에 모자나 헤어밴드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보청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고 안전하게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팁이 블로그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겨울 스포츠,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즐길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함께 읽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연휴 즐기기

설 명절과 휴일을 빼놓고 겨울을 이야기 할 수 없지요! 난청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자리가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해 모임과 식사 자리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즐겁게 어울릴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저녁 식사 자리에서 친한 단짝을 한 명 만들어 보세요. 사람들과의 대화 중 놓치는 내용이 있더라도 친한 단짝의 도움을 받아 대화 내용을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또는 가족 혹은 모임 주최자에게 자신이 난청을 겪고 있는 사실을 미리 알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변인들의 도움을 받아 주위 음악 소리를 줄이거나 테이블 위치를 조정하는 등 주변 환경을 조정하면 사람들과의 대화에 좀 더 편안히 참여할 수 있습니다.

난청을 겪고 있다고 하더라도 겨울철 연휴를 즐겁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 외에 더 많은 팁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블로그에 ‘연말 연시, 여러 사람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려면!’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일회성 보청기 배터리 vs 충전식 보청기 배터리

보청기는 겨울에 취약한데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는 배터리 내 전압을 빨리 소모시켜 보청기를 작동시키기 위하여 더 많은 전압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운 겨울철에는 보청기 배터리를 더 자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이고 배터리 구입에 드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많은 보청기 착용자들이 리튬 이온 배터리로 전향하고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충전식 보청기에 사용되는 배터리로 한 번 구매하면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잠자기 전 보청기를 충전기에 올려 놓기만 하면, 다음 날 아침까지 완전히 충전되어 하루 종일 사용 가능합니다.

한 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배터리 대신 충전식 보청기를 사용하면 환경 보호 뿐 아니라 주기적인 배터리 구입 비용과 시간, 에너지까지 모두 아낄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보청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거나 스트림 오디오를 주기적으로 이용한다면 충전식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득일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충전식 보청기를 사용하면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블로그에 ‘추운 겨울철 보청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 글이 올라와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