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9-12-02

난청에 관한 열 가지 잘못된 오해들

난청에 관해 잘못 알려진 속설들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난청에 관한 잘못된 사실을 믿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그 중 열 가지 오해에 대해 알아보면서 그 진실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난청은 나이 든 사람들에게만 발생한다?!

노인분들 중에서 난청 발생 확률이 높지만, 난청은 사실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청력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도 있고, 사고로 인해 청력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큰 소음 환경에 자주 노출될 경우 누구나 감각신경성 난청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난청은 나이 든 사람들에게서만 발견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청력 관리에 소홀한데,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전에 미리미리 청력 검진을 자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대부분의 난청인들은 수화를 사용한다?!

이것 역시 진실이 아닙니다. 난청이 있다고 모든 사람이 수화를 능숙하게 잘 할 줄 아는 것은 아닙니다.

수화는 사실 오랜 시간동안 귀가 들리지 않은 상태로 살아온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대부분의 난청인들은 실제로 말을 할 수 있고, 단지 소리를 잘 듣는 어려움이 있지만 보청기를 착용하여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다?!

목소리를 높이고 발음을 명확히 하는 것은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무조건 소리를 지르는 것은 도움을 주는 방법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난청인들이 원하는 것은 다시 한 번 말을 똑같이 반복해 주거나, 중얼거리지 않고 발음을 명확히 하는 것이지 소리의 볼륨을 높이는 것이 아닙니다.

대개의 경우 난청인들이 소리는 들을 수 있으나 단어를 정확히 알아듣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그러므로 난청인들과 대화를 할 때에는 땅을 보며 말하거나 입 안에서 웅얼웅얼거리는 것을 가급적 삼가하고 또박또박 천천히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보청기는 크고 촌스럽다?!

보청기가 크고 투박하다는 것은 오래된 선입견 중 하나입니다.보청기는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기능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관점에서도 눈에 띄는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그 크기도 훨씬 작아졌을 뿐더러 편리함과 디자인까지 갖춰 이전의 투박한 모습은 찾기 힘듭니다.

특히 시그니아의 스타일레토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상시키는 슬림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갖췄으며 세련된 색상까지 더해 흡사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5 보청기는 난청을 완벽히 고칠 수 있다?!

보청기는 난청의 개선 방법 중 하나이지, 그 자체가 치료기기는 아닙니다. 보청기는 잃어버린 청력의 대부분을 대신하는 보조 기능 역할일 뿐 100% 완벽한 치료방법은 될 수 없습니다.

보청기는 그 디자인이나 기능이 점점 진보하고 있습니다.보청기를 착용하면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고 말소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자연이나 음악과 같이 일상의 듣는 즐거움을 다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은 개인적인 결정사항이며, 청각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나 난청의 증상 등에 딱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6 난청은 유전으로만 발생한다?!

이것은 완전히 잘못된 편견입니다. 난청은 선천성 난청과 후천성 난청으로 나뉩니다. 선천성 난청은 태어나면서 난청을 갖고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 중 모두가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은 아닙니다. 사실 난청인 중 일부만이 유전적 영향을 받습니다.

오히려 대개의 경우 오랜 시간 후천적으로 난청을 얻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가장 흔한 난청의 형태로 나이나 유전적 요인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난청인들에게 ‘나중에 얘기해 줄게’ 또는 ‘별로 중요한 얘기 아니야’라고 말해도 된다?!

혹시 난청인들에게 ‘이따가 다시 얘기해줄게’ 또는 ‘별로 중요한 얘기 아니니까 신경쓰지 마’라고 얘기한 적이 있다면, 이는 난청인들에게 매우 소외감을 느끼게 하는 말이란 것을 기억해 주세요. 미처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자신이 난청인들이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아 버린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대화에 참여하고 사람들과 연결되길 원합니다.

주위에 난청이 있는 누군가 있다면, 그들을 위해 대화를 중간중간 멈춰 모두가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들이 대화에 낄 수 있는 유일한 연결고리가 당신이라고 생각하면서 소외감을 느끼지 않게 옆에서 조금만 도와준다면 난청인들에게는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8 난청인들은 고집이 세고 퉁명스럽다?!

청인들에게는 상처가 되는 오해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난청인들은 전부 고집이 세고 퉁명스러울 거라는 생각은 편견이자 옳지 못합니다.

많은 경우 난청인들이 다시 한 번 말해달라고 하거나 발음을 명확히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대화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함이지 결코 기분 나쁘거나 귀찮게 하려는 의도가 아닙니다.

만일 난청인들의 기분이 화나 보인다면, 그들만 탓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행동에 문제가 없었는지 한 번 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가 발음을 명확히 냈는지, 그들 기분을 상하게 할 만한 말이나 행동은 하지 않았는지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난청인들을 귀찮게만 생각하지 말고 그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옆에서 도와주세요.

#9 난청은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청기와 마찬가지로, 수술 역시 난청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귀지로 인해 발생한 난청처럼 일부는 수술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대부분의 감각신경성 난청, 선청성 난청은 수술로 개선되기 어렵고 다른 치료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수술로 치료 가능한 난청은 극히 일부에 국합됩니다.

#10 난청은 그리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이것 또한 거짓입니다. 난청은 결코 가벼운 문제가 아닙니다. 난청을 가진 사람들은 사고 발생 확률이 높은데, 특히 차 사고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청의 정도가 심각하지 않아도 생활 여러 곳곳에 지장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의 대화를 포함하여 일상의 모든 소리를 듣기 위해 온 신경을 집중해야 하다 보니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청력이 건강할 때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난청은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소음이 있는 상황은 가급적 피하고, 청력 검진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