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난청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란 몸과 마음에 큰 영향을 주는 질병이며, 우울증의 발병의 원인은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존재합니다.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불안함, 스트레스, 자발적 고립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우울증을 야기시키는 원인에 난청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난청과 우울증

 1. 스트레스, 불안감, 슬픔

늘 듣던 음악, 자연의 소리, 사랑하는 사람의 목소리를 이젠 들을 수 없다면 슬프고, 외롭고 어쩌면 박탈감까지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매일 느낄 수 있는 불안감과 스트레스는 그 자체로 하나의 병이 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사무실에서 상사의 중요한 지시를 못들을 까봐 노심초사 하게 되어 집에서도, 사무실에서도 듣는 것에 온 집중을 쏟게 되고, 이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슬픔, 불안, 스트레스 등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오래 지낸다면 우울증의 위험을 크게 증가 시킵니다.

2. 만성 질병

잘 안들리는 것은 단지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이는 악화될 수 있는 영구적인 질병입니다. 난청은 다른 만성적인 질병들처럼, 일상 생활을 충분히 즐기는데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실제보다 더 나이든 기분을 주기도 하고 늘 즐겨 듣던 노래와 대화를 듣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자신을 보면 바깥 세상과 단절된 기분까지 들게 합니다. 혹은,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 못해 말 실수를 하기도 하고 직장에서는 이로 인해 낮은 업무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난청은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질병이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고립

난청은 여러분이 대화를 듣고 이어가려는 노력을 하게 하기보다 그저 사회 활동을 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잘 들리지 않게 되면 사람들로 가득한 밤거리, 파티의 소음 그리고 붐비는 식당 같은 곳에는 방문을 꺼리게 됩니다. 설령, 친숙하고 조용한 공간에 있더라도 불편한 사람과의 대화는 무시당하는 느낌이 들며 이어 나가고 싶지 않습니다. 대화를 피하고 가족과 친구의 도움을 외면하면 난청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외에도 호르몬의 불균형, 유전적 성향, 수면 무호흡증과 관련된 질병, 알코올 및 마약 남용 등이 우울증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청을 해결하는 것으로 우울증 발병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야기시키는 다양하고 복잡한 요소들 중에 난청은 여러분이 우울증을 피하기 위해 개선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면 잘 들리지 않는 소리를 개선시켜 대화를 가능하게 하며, 삶의 질을 높여주고, 업무와 가정에서 사람들 과의 관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신의 독립성, 안전을 포함한 전반적인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여러분의 난청이 우울증으로 발전되기 전에 청각전문가를 만나 보청기에 대해 상담해보세요.

삶의 가치를 더하는 시그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