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측성 난청, 어떻게 해야 할까요?

편측성 난청은 좀 더 특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편측성 난청이란 한쪽의 청력이 다른 쪽의 청력에 비해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왼쪽 귀는 잘 들리지만, 오른쪽 귀는 잘 들리지 않는 상태, 또는 양쪽 다 난청이 있지만, 한쪽이 특히 안들리는 상태를 말하곤 합니다.

한쪽 귀의 청각 능력이 다른 쪽에 비해 떨어지게 되면 결국 전반적인 청취 상황에 어려움이 오게되는데, 편측성 난청은 특히 소음 공간에서 상대의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우며 소리가 정확히 어디서부터 전달되는지 방향을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자세가 좀 불편하지만 더 잘 들리는 귀 쪽으로 들으려 고개를 돌리거나 사람들에게 잘 들리는 귀 쪽으로 말해 달라고 부탁하여 대화를 나누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최소화 하기 위해 청각전문가들은 난청인의 두뇌에 소리를 완벽히 인식시키고, 양쪽 귀에 자극을 주어 건청과 비슷한 청력을 만들어 내려는 방법을 주로 고안하여 고객들에게 제안 합니다. 그러나 한쪽 귀의 청력이 너무 안좋아 이마저도 불가능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렇듯 편측성 난청이 심한 경우에는 사실 보청기를 착용 한다 해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그니아 보청기와 함께라면 편측성 난청에도 많은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들려오는 소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 편측성 난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크로스/바이크로스 기능을 소개합니다.

크로스와 바이 크로스의 차이.

사람에 따라 한쪽 귀가 건청 또는 건청에 가까운 청취 능력을 갖지만 다른 한 쪽은 심각한 난청 또는 아예 청력을 잃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건강한 청력을 가진 귀에 소리를 보청기를 착용해 소리를 키우는 과정이 사실 크게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크로스/ 바이 크로스 시스템을 착용하면 소리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어 소리가 어디서부터 오던 방향을 파악하기 쉬워 소리의 방향을 파악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음 설명에서 크로스와 바이 크로스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크로스: 상대적으로 좋은 쪽의 귀의 청력이 건청일 경우 크로스를 사용합니다. 잘 안들리는 쪽 귀에 착용한 크로스 송신기는 전달된 소리를 잘 들리는 반대쪽, 즉 보청기를 착용한 귀에 무선으로 전달합니다. 보청기 자체는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리를 증폭시키지 않습니다.
  • 바이 크로스: 상대적으로 좋은 쪽의 귀의 청력이 난청일 경우, 바이 크로스를 사용 합니다. 더 안 들리는 귀에 착용한 크로스 송신기는 소리를 잘 들리는 쪽에 착용한 보청기로 소리를 전달하여 양쪽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함께 합칩니다. 그리고 이 혼합된 신호를 증폭시켜 좀 더 나은 쪽의 귀가 더 잘 들릴 수 있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난청이 한쪽 귀에만 있던 양쪽 귀에 있던 언제나 효과적으로 양쪽 귀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주위 청각 전문가에게 방문하여 크로스/바이크로스 기능에 관해 물어보시고 여러분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쉽게 듣는다는 것에 대한 새로운 기준. 프라이맥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