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사람에게 보청기 착용을 권해보세요.

보통 난청인들은 자신의 청력이 감퇴된다는 것을 가장 늦게 인지하곤 합니다. 대신, 난청인의 자녀들, 가까운 친인척들과 같은 주위 사람들이 문제를 먼저 알아차리고는 합니다. 당신의 가까운 친인척이 난청의 증상을 보인 적이 있나요? 그렇다 해도 정확하게 난청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사랑하는 사람이 난청인지, 우려할 만한 사항인지 구별할 수 있는 몇가지의 팁을 소개합니다.

가끔 하는 실수일까? 또는 난청의 징후일까?

  • 텔레비전 보시는 어머니에게 말을 건넸을 때 계속 되물으시는 경우는 큰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어머니께서 귀까지 아플 정도로 TV볼륨을 크게 틀어 놓고 계신다면 이는 우려할 사항입니다.

  • 아버지께서 종종 차의 방향지시등 끄는 걸 잊는다면 이건 일시적 건망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뒤에서 경찰 사이렌 소리가 울렸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이 바로 뒤에 올 때까지 이를 알아채지 못한다면 난청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가끔씩, 당신의 동료가 당신의 말을 잘못 들어 요청한 것과 다른 파일을 건네 주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 같은 실수가 반복되어 동료들이 업무적 자질에 대해 의심하기 시작한다면, 난청과 관련해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나 가족에게 난청과 관련한 이야기를 꺼낼 때 그들이 이를 부정하기도 하고, 들리지 않는 것에 대한 걱정이 커질 까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난청은 한 사람의 인생 전반에 큰 영향을 가져오기 때문에 꼭 생각해 보아야할 문제입니다. 치료 하지 않고 두면,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져 우울증 또는 치매로 발전할 수 있어 더 심각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직장에서 일하고 있다면, 이러한 난청의 징후로 업무를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난청은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과 같이 잘 드러나지 않는 질환의 초기 증상 중 하나 일수 있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이런 증상을 무시하지 마시고 사랑하는 사람이 이를 지나치지 않게 관심을 주는 것 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