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 있을 때 상대방과 대화하는 법

1. 솔직함이 최고의 방책

친구나 동료에게 당신이 난청이 있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이 망설여지고 두려워질 수 있지만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당신이 솔직하게 난청임을 그들에게 밝힌다면, 이후 대화가 더 자연스러워 질 것이며 어색한 대화를 이어가려는 압박감이 약간이나마 완화될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솔직하게 털어 놓는 것은 난청이 당신을 좌절 시켜 사람들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원인이 되어 스트레스, 불안장애 또는 절망감에 빠지게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난청인들은 보다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위해 대게 자신 만의 대화 방식을 만드는 데 이미 익숙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담을 오직 난청인들 만이 짊어지어서는 안됩니다. 당신과 대화하는 친구와 동료들 역시 필요에 맞게 그들의 대화 방식에 변화를 줄 수, 아니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과정도 당신이 그들에게 솔직히 털어놓아야 가능합니다.

 

2.가능하다면 환경을 제어하라

사람들과 어울리는 과정은 즐거워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은 좋은습관이 아닙니다. 보다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스스로의 상황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 놓는 것은 자신의 청력이 안좋다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스스로 조절이 가능한 몇가지의 방법들을 통해 보다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먼저 저녁 식사 테이블에서 특정 방향에 앉는 것을 좋아하거나 기존에 예약한 시끄러운 음식점 보다 좀 더 조용한 음식점을 선호한다는 것을 이야기 해 보세요. 물론, 당신과 시간을 함께 보낼 사람이 이와 같은 합리적 조건에 맞추는 것에 아무 문제가 없어야 가능합니다.

사람들과의 약속 장소에서의 이러한 조건을 항상 선택할 수 있다면 최선이겠지만 항상 가능한것은 아닙니다. 당신이 소음 공간에서의 약속을 피할 수 없다면, 대신 그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말하는 사람의 옆자리에 앉아보세요. 그리고 다른 사람의 몸짓과 행동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할 때 그들의 입에 주목하세요. 만약, 당신이 누군가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 그 사람에게 말하는 것도 한가지의 방법입니다. 단지 고개를 끄덕이며 상대방의 말을 알아들은 체 한다면 당신은 대화에서 더욱 소외감을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계속 분투하는 것보다 해결법을 찾는 것이 낫다!

당신이 사람들에게 탁 터놓고 이야기 했을 때, 난청이 있는 삶에 적응하기 더 쉬워지고 긍정적, 차분함 그리고 더 솔직해진 다는 것은 확인된 사실입니다. 이는 주위뿐만이 아닌 나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것도 포함됩니다.

당신이 대화하는 것이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음을 깨달았을 때 그리고 난청이 자신의 삶을 즐기는데 얼마나 큰 걸림돌이 되었는지 느껴졌을 때, 난청의 어려움에 그만 분투하시고 해결을 위한 행동에 옮겨보세요. 소음 공간에서도 어려움 없이 잘 들을 수 있는 여러분을 위한 보청기를 확인해보세요!